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한 분만 모실 때는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두 분을 함께 모실 때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제 2 열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어동육서(魚東肉西 3적으로 육적, 어적, 소적의 순서로 올린다. *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묻혀서 프라이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제 3 열
탕을 놓는 줄. 3탕 - 육탕, 소탕, 어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 -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린다.
제 4 열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좌포우혜(左鮑右醯)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청장, 침채는 그 다음에 올린다.
제 5 열
과실을 놓는 줄. 조율이시(棗栗梨枾)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를 놓는다.
기준 위치
제사상차림의 기준위치는 지방(신위)이 있는 쪽이 북쪽이다. 신위의 오른쪽은 동쪽, 신위의 왼쪽은 서쪽이다.
남좌여우 (男左女右)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합설 (合設)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으로 한다.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신다.
반서갱동 (飯西羹東)
밥은 서쪽, 국은 동쪽이다. 제사자의 입장에서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으로 놓는다. 이는 살아있는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이다. 따라서 숟가락과 젓가락은 중앙에 놓는다.
고서비동 (考西妣東)
고위(考位) 즉 남자 조상은 서쪽, 비위 즉 여자 조상은 동쪽이라는 뜻이다. 고위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비위는 오른쪽에 놓는다.
어동육서 (魚東肉西)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즉 생선은 오른쪽, 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두동미서 (頭東尾西)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높은 방위인 동쪽, 즉 오른쪽(제사자의 입장)으로 머리가 가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는다.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서쪽이 상위라 하여 머리를 서쪽으로 놓는 집도 있다.
적전중앙 (炙奠中央)
적은 중앙인 3열의 가운데에 놓는다.
홍동백서 (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 제사에서 반드시 이 원칙대로 놓는 것은 아니다. 사례편람의 예서에는 보통 앞 열의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곶감)의 순서로 놓고 있다. 배와 감은 순서를 바꾸기도 한다. 앞 열의 오른쪽에는 조과류(손으로 만든 과자)를 쓰되 다식류, 유과류, 당속류 순으로 놓는다.
조율이시 (棗栗梨枾)
왼쪽에서부터 대추, 밤 , 배(사과), 감(곶감)의 순
생동숙서 (生東熟西)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
좌포우혜 (左脯右醯)
포(북어, 문어, 전복) 는 왼쪽, 젓갈은 오른쪽
건좌습우 (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 젖은 것은 오른쪽
접동잔서 (蝶東盞西)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
우반좌갱 (右飯左羹)
메(반)는 오른쪽에, 갱은 왼쪽
좌면우병 (左麵右餠)
국수는 왼쪽에, 떡은 오른쪽
제사절차
영신(迎神)
먼저대문을 열어 놓고 ,병풍을 치고 제상에 제수를 진설하고 ,신주,지방또는사진을 모시고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강신(降神)
제사드릴 신을 제소(재상앞)로모시는 절차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가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3개)을 피운다. 참사자중 집사를 정한다. 집사는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주고술을 조금 따른다.제주는 두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위에서 3번돌린 다음 모사기에 조금씩 3번 붓는다. 빈잔은 집사에게 물려주고 일어나서 제주만 두번 절한다.
식어서는 안되는 진수를 지금 올리는 절차이다.따뜻한 음식인 메(밥) 갱(국) 고기 생선 국수 등을 올리는 절차인데요즘 다 차려 놓고 시작하는 가정에서는 생략한다.
초헌(初獻)
제주(큰아들)가 첫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잔을 올린 뒤 메그릇과 탕그릇 반개를 열고 물러난다.
독축(讀祝)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 모두 엎드려 있으면제주 왼쪽에서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 이때 참사자는 잠시 묵념이나 곡을 하고독촉이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번 절한다. 집사는 잔에 담긴 술을 퇴주그릇에 붓고 비워놓는다. ※축간이 따로 없으면 제주가 직접 읽어도 무방하다.또한 옛날에는 독촉후 부모의 기제사에는 반드시 곡(哭)을하였으나 오늘날 일반적으로 생략됨.다만 이러한 예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함.
아헌(亞獻)
신위에 올리는두 번째 헌작으로 잔을 올리는 의식은 초헌과 같다. 원래는 주부(첫째며느리)가 올린다.주부가 아니면 다음 가는 근친자가 올리고 두번 절한다.(여자는 네번 절한다.) " 이는 제사는 부부가 함께한다는 夫婦共祭 정신에서나온예법임.
종헌(終獻)
세번 째 마지막 잔을 올리는 의식으로제주의 형제중에서 행하거나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잔을 올리는데 잔을 7부쯤 부어 올린다. 종헌후에 술은 퇴주그릇에 붙지않고 그대로 둔다.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고 집사가 술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이는 술을 더 권하는 의식으로 첨잔(添盞)이라고 한다.
삽시정저 (揷匙正著)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밥)그릇을 열고 숟가락을 메그릇 중앙에 꽂는다. 숟가락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꽂는다.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위에 가지런히 놓는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와 주부는 재배한후 제자리로 돌아간다. *첨작과 삽시정저는 유식(侑食)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합문(闔門)
조상님이 마음 놓고 잡수시도록 자리를 비우는 절차이다. 참사자 모두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3,4분가량 기다리다. 단간방의 경우제자리에 읍하거나 남자는 동편에 서서 서쪽을 향하고 주부이하 여자들은서편에서 동으로 향하여 엎드려 몇분이 지난후 일어난다.
계문(啓門)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로 축관(祝官)이 헛기침소리 3번으로 신호하면문을 열고 참사자 모두 들어간다.
헌다(獻茶)
진숙수(進熟水)라고도 하며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 세술을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 있다가 고개를 든다. *이는 첨작때와 같이 식사를 조금더 권하는 의식이다.
철시복반 (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은 수저를 시접에 거두고 메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신주일 때는 축문만 태우고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끝난다.
철상(撤床)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으로 제수(祭需)는 뒤에서부터 물린다.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님께 물려주신 복된 음식이라 하여 제사가 끝나면 헌관이하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나누어 먹는다.